안산에서 추진중인 도시철도 사업진행 상황입니다.
<소사-원시 복선전철사업>
사업개요
사업구간
부천소사~안산원시 간 23.3㎞ 복선전철(소사-원시 24분 소요)
관내 정거장 (임시역명) : 석수골, 선부, 초지, 원곡, 원시(안산시구간 7.9km)
* 주요환승역 : 초지역↔4호선, 소사역↔경인선
사업기간 : 2003년~2018년
부천 소사에서 안산 원시 간 23.3㎞를 연결하는 소사-원시선은 민간 투자사업으로 관내 석수골, 선부, 화랑, 원곡, 원시 5개 역사가 2016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 입니다. 소사-원시선 개통시 서해선, 소사-대곡선과 연계 서해안을 연결하는 기간 철도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총사업비 : 1조 5,495억원(전액국비, 역사 부대사업비 제외)
사업시행자 : 이레일 주식회사(대우건설 컨소시엄)
사업방식 : 임대형 민자사업(BTL), 20년간 운영
진행사항 및 계획
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반영 (건설교통부) : ‘98
예비타당성조사(기획예산처) : ‘02. 7
기본계획 고시 (건설교통부): ‘04. 6
기본설계 완료 (한국철도시설공단) : '07.12
임대형 민간투자시설사업(BTL) 고시 (건설교통부) : '07.12
사업우선협상대상자 선정 (국토해양부) : '08.9
- 대우건설 컨소시엄(현대건설, 두산건설)
실무협상 (국토해양부, (주)이레일 간) : '08.11~'09.11
실시가협약 체결 (국토해양부, (주)이레일 간) : ‘09.11
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개최 (기획재정부) : ‘09.12
실시협약 및 사업자 지정 (국토해양부) : '10.12
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수 (국토해양부) : ‘11. 3
보상계획 공고 (한국철도시설공단) : ‘11. 4
안산시구간 공사착공 ((주)이레일) : '11. 6
전 구간 개통 : ‘18. 2
<신안산선 복선전철>
사업개요
사업구간
1단계 : 송산차량기지∼광명, 한양대∼중앙∼광명∼여의도 (43.6㎞)
노선도(안)
신안산선 위치도
사업기간 : 2017~2023년
1단계(안산~여의도) : ’17년 착공, ‘23년 개통 추진
2단계(여의도~서울역): ‘18년부터 타당성분석 등 재검토 추진
총사업비 : 33,895억원 (‘13년말 불변가격)
사업방식 : 위험분담형(BTO-rs), 40년간 관리운영
주무관청 : 국토교통부
진행사항 및 계획
예비타당성 조사(기획예산처) : ‘03. 9
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반영(건교부) : ‘04. 4
신안산선의 효율적인 건설방안연구용역(안산시) : ‘04.12.
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(건교부) : ‘07.12..
지역갈등 해소 용역(국토부) : ‘09.12..
* 정책실무협의회를 통해 중앙방면, 선부방면 2개 노선 잠정 결정
기본계획 고시 (국토부) : ‘10.12.
기본 및 실시설계(한국철도시설공단) : ‘13. 1.
안산시 현안에 대한 19대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 : ‘12. 6.
신안산선 연장선 관련 정책토론회 개최(국회의원 회관) : ‘12.10.
신안산선 연장선 T/F팀 발대 및 유치활동 : ‘12.11.
신안산선 노선연장 타당성조사 용역(한국철도시설공단) : ‘12.12.
민자추진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(국토부) : ‘13. 7.~’14. 8.
타당성 및 기본계획 변경(연장포함)용역(국토부) : ‘14. 8.~’15. 9.
신안산선 조기착공 정책간담회 TF실무 협의 : ‘14. 10.
신안산선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정책간담회 : ‘14. 11.
신안산선 조기착공을 위한 국회의원·자치단체장 정책간담회 :‘14. 11.
신안산선 조기착공 국회의원·자치단체장 정책간담회 2차 :‘15. 03.
신안산선 확정 발표
- 연장선 포함(노선확정) 민자추진 결정_BTO-rs(위험분담형)
- 착공 2017년 준공 2023년 등
민간투자심의위원회 승인 : ‘16. 9.
민간투자대상사업 및 RFP고시 : ‘16. 10.
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RFP 재고시 : ‘16. 12.
우선협상대상자 선정 : ‘17. 상반기
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, 실시설계 : ‘17. 상반기
공사 착공 : ‘17. 하반기
공사 준공 : ‘23.
<수인선 복선전철>
사업개요
사업구간 : 수원역~화성~안산~인천(52.8km, 안산시 4.94km)
한대앞역~오이도역 구간은 기존 안산선(4호선)과 공유
안산시 신설 정거장 : 사리역 1개소
안산시구간 2017년 준공 / 수인선 전체구간 2018년 개통예정
사업기간 : 1995년~2017년
1단계(오이도~송도) : ’12년 6월 개통
2단계(송도~인천) : ‘16년 2월 개통
3단계(수원~한대앞) : ‘18년 12월 개통예정
총사업비 : 1조 9,223억원 (시비 : 158억원)
사업시행자 : 한국철도시설공단
위 치 : 본오아파트~용신교(2,046m, 사리정거장 473m 제외)
사업기간 : 2011. ~ 2017.
사업량 : 167,000㎡ (완충녹지 68,800, 철도부지 98,200)
사업비 : 536.3억원(지하화 406.3억원, 공원조성 130억)
사업시행: 한국철도시설공단(위탁사업)
진행사항 및 계획
타당성조사 (서울대 공학연구소) : ‘92
기본설계 (철도청) : ‘98
실시설계 (철도청) : ‘03
건설계획 재검토 및 구간별 분리건설 결정 (기획예산처) : ‘04
연수~오이도 등 일부 구간 공사착공 (한국철도시설공단) : ‘05
안산시구간 반지하화 협의 : ‘07. 3.~’08. 9.
사업시행 협약 체결 완료 (시⇔공단) : ‘09. 12.
제3공구 노반신설공사 실시설계 변경 용역 (공단) : ‘10. 5~’10.11
- 반지하화사업안 반영
제3공구 시공업체 선정 (한국철도시설공단) : ‘11. 2
실시계획(고색~한대) 승인 (국토해양부) : '11. 6
반지하화 추가사업 시행 협의서 체결 : ‘12. 01.
추가 복개(지하화)사업에 대한 실시설계 (공단) : ‘12. 01.~’12. 08.
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: ‘14. 09.
- 사업기간 변경: 2015년 →2017년
- 선형변경 변경: R=800 → 930m(본오아파트 구간)
수인선 안산시 본오아파트구간 선형변경 협의 : ‘14. 01.~’15. 04.
본오아파트 선형변경 협약 체결 : ’15. 05.
개착BOX 연장 검토 협의(市⇔공단) : ’15. 05. ~ ‘15. 07.
반지하화사업 구조물연장 협약 체결(L=2,046m) : ‘17. 01.
안산시 구간 공사완료 : '17. 12.
전 구간 개통(예정) : '18. 12.
<인천발 KTX 초지역정차>
사업개요
사업구간 : 수인선-경부고속철도 복선연결(상선 3.5㎞, 하선 3.2㎞)
송도역∼어천역 구간은 기존 수인선 공유 (2018년 말 개통)
고속철도 정차역 : 송도(인천), 초지(안산), 어천(화성)
노선도(안)
신안산선 위치도
사업기간 : 2016년~2022년(년)
2017년 말 착공, 2022년 개통 예정
총사업비 : 3,833억원(전액국비)
사업시행자 :국토교통부(한국철도시설공단)
진행사항 및 계획
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용역(철도공단) : ‘10. 12.
인천광역시 KTX 연계방안 연구(인천시) : ‘13. 09.
『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』에 인천발 KTX 사업반영 건의 : ‘14. 06.
KTX사업 조기추진 공동협력 MOU 체결(경기도,인천시) : ‘14. 11.
수원,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(국토교통부) : ‘15. 03.
수도권 고속철도 효율화 정책토론회 : ‘15. 08.
예비타당성 조사(KDI) : ‘16. 02.
『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』어천연결선 반영 : ‘16. 06.
인천발KTX 직결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: ‘16. 10.
기본계획 수립 : ‘16. 11. ~ ‘17. 4.
공사착공 : ‘17.
인천발 KTX 개통 : ‘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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